로그인교회홈페이지디지털앨범
 
ID 저장
로그인
회원가입 | ID·비밀번호 찾기
카페만들기
카페공지사항
카페랭킹
 
카페검색
카페이름/소개 개설자 개설일 회원수
대흥침례교회 국내선교위원회 junghwan1103 2014-01-12 2
전국의 미자립교회 후원과 기도 방문 격여
자기 성장반 gkstjr 2009-10-30 3
자기 성장 프로그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본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나 자신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즉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용납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너에게 있는 그대로를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생산적인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기 위한 것이다. “어떤 기술이나 영어 단어 몇 개를 더 배우는 것보다 먼저 인간이 되어야지”라고 하신 어느 학부모의 말씀 속에 내포된 “인간이 된다는 것”과 관련하며, 우주 만물과 근원과 기질을 규명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소홀히 다루었던 아테네의 젊은 학도들에게 “너 자신을 알라”고 가르쳤던 Socrates의 교훈과 직결된다.
동시에 동양의 한 성현이 가르치신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의 “수신(修身)”부분에 해당되는 프로그램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초등학교에서 국어나 자연에 대하여 학습한 적이 있고, 중, 고등학교에서는 영어나 수학 등 여러 교과목을 배웠지만 “나 자신”에 대하여 학습할 기회는 거의 갖지 못했다. 때문에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가장 무식하며, 너는 “너 자신”에 대하여 가장 무지하다고도 볼 수 있다. 그래서 나와 너는 “나의 눈 속에 들어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남의 눈 속에 든 티를 보고 운운하는 사람”들이 되고 말았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급변하는 사회적 현실과 대학 입시를 위한 단편적인 지식 도구의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생각과 일에 지친 나머지 내적 힘과 의욕을 상실한 채, 열등감과 무력감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그 결과, 그들은 자신이 현재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등 자신에 관한 분명한 이해를 갖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막연히 우수한 성적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좋은 직장을 얻은 후, 결혼하여 가정을 꾸려야 한다는 생각은 갖고 있으나 이것마저도 그들 스스로가 원하거나 목적하는 바라기보다는 부모나 선생님, 선배들의 생각을 빌린 것이며, 타인들의 기대에 응해야 한다는 피동적 생각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서 이들은 분명히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하는 어떤 확신이 결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은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나,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과정에서나, 주변의 세계에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하나의 주체로서 행동할 확신이나 신념도 결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바탕 위에 16년 동안 다양한 이론적 지식만 단편적으로 습득한다 해도 그러한 지식들을 자신의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활동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지식에 예속되어 버려, 더 한층 무력감 열등감을 초래케 할 가능성이 큰 것이다.
오늘날의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달 과업중의 하나는 자신의 정체감 혹은 주체성 확립이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의 인격적 실존의 의미에 대하여 심각한 물음을 묻고 있다. 즉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가치 있다고 보는가” 등과 같은 심각한 물음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신 있는 확답을 얻지 못할 때, 그들은 그들 자신의 삶에 어떤 구조와 조직을 설정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직면해 오는 사건이나 경험들에 개인적 의미를 부여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스스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적절한 경험을 할 수도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방향 제시와 일관성을 부여해 주는 가치 체제도 발달시킬 수 없게 되는 것이다(Blocher, 1974). 따라서 그들은 “자신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얻기 위하여 고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교육적 현실은 경영학이나 건축 공학 등과 같은 지식의 학습에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지만, 우리의 당면 문제인 자기 발견과 자아 확립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수학의 공식이나 저명한 학자의 이론에 관해서는 시험지에 옮겨 쓸 수 있을 정도로 암기해 낼 수 있으나 “나는 현재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하고 있으며 그런 행동이 나 스스로에게나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상당히 무지하게 되고 만다.
이와 같은 가정 하에 객관적 지식의 학습에 앞서 자기 자신을 성찰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삶에 주체가 된 자아를 먼저 확립,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교인들을 돕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본 프로그램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① 자신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②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③ 남에게 있는 그대로의 나를 개방함으로써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생산적인 인간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본 프로그램은 1주 1회 모임 정도로 생각하여 12주 분의 활동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매주의 모임은 1회 50분에서 150분까지 형편에 따라 갖되 가능한 한 90분에서 120분 정도의 길이로 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학습의 진행은 ① 목표의 제시, ② 강의, ③ 활동, ④ 토의 및 평가의 다섯 가지 순서를 거친다. 먼저 지도자는 그 사간의 주제와 학습 목표를 제시한 후, 이에 관계되는 개념, 또는 필요성에 대한 강의를 10분내지 15분간 해줌으로써 참여자들에게 학습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동기 유발을 자극한다. 강의가 끝나면 활동에 대한 자세한 지시를 해 주고 곧 활동에 들어가게 한다. 집단의 크기나 시간의 길이에 따라 활동의 내용이나 방법을 적절하게 조절, 변용해서 실시하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임의 종료 전 20여분 동안 활동 경험에 대한 소감의 교환과 그 날 모임의 평가 시간을 갖는다. 지도자는 집단원들에게 오늘의 학습 경험을 통하여 자기 자신이나 다른 집단원들에 대하여 깨달은 점, 학습한 점을 돌아가면서 간단히 한 마디씩 하게 한다. 이 경우 지도자가 먼저 가지 자신이 배우고 깨달은 점을 간략하게 이야기함으로 시범을 보이면 효과적이다. 또한 마지막에 지도자가 오늘의 학습을 요약하고 마친다..
청빙위원회 (교회 정회원(침례)이상) chief35 2013-08-18 14
청빙 위원회 관한 자료 카페 ... 비공개입니다.
우리교회 FAITH를 사랑하는 이들 에게 jogaiber 2009-10-30 12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를 통하여 이땅의 수많은 영혼들이
새생명을 얻기를 원하십니다
여러분들이 이일에 힘쓰기를 주님은 원하십니다
의료선교위원회 chin2k 2010-07-14 17
대흥 의료선교위원회는 대흥교회에 출석하는 의료인들의 봉사단체입니다.
매달 농어촌 교회에 의료봉사를 하고 있으며, 매년 혹은 격년으로 해외의료선교를 계획하고 다녀옵니다.
의료인이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단기 의료선교 지역
2011 라오스
2010 여수
2009 몽골
2007 인도네시아
2006 필리핀
2005 카자흐스탄
2004 인도

농어촌의료봉사(최근3년)
2012년
01월 대전 금동교회
03월 충남 금산 천을리전원교회
04월 충남 부여 입포교회
05월 전북 장수 신전교회
06월 충북 영동 길현교회
07월 경북 김천 대야교회
07월 충남 부여 현북교회
10월 충북 영동 6157부대

2011년
02월 충남 금산 천을리전원교회
03월 충북 영동 각계교회
04월 충남 부여 입포교회
05월 전북 장수 신전교회
11월 전북 무주 예원교회
12월 충남 부여 수원교회

2010년
03월 충남 금산 천을리전원교회
04월 충북 영동 6157부대
05월 전북 장수 신전교회
09월 전북 장수 장계사랑교회
11월 전북 무주 구천동중앙교회
상담위원회 ohjaey232 2009-10-30 2
상담위원회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해외선교위원회 ryuch 2009-10-30 16
대흥침례교회 해외선교위원회 카페
 [1] 
  copyright(c) 2009 교회사랑넷. All rights reserved.